본문 바로가기
의사가 추천하는 예뻐지는 법/피부질환

[의사블로그] 의사가 추천하는 모낭염 연고 치료 !

by 너의그늘아래 2024. 7. 9.
반응형

https://open.kakao.com/o/geApzjxg

 

무료피부고민상담#피부과#의사직접상담

#무료피부상담#피부과#의사#피부고민#피부고민상담

open.kakao.com

현재 무료로 피부 고민 상담 진행 중입니다 :)  

마감되기 전에 오셔서 궁금한건 무엇이든 질문하세요 !!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주 경험하는 모낭염 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그 중 연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바쁘신 분들은 아래의 한 줄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모낭염 연고 = 무피로신 포함 연고" 

 

모낭염이란?

모낭염은 피부에 생기는 가장 흔한 염증성 질환이에요. 주로 털이 많은 모낭 부위에 발생하죠. 붉은색의 농포, 그리고 그 농포 주변으로 홍반등의 증상이 나타나요. 제가 진료하는 환자분들 중에서 모낭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모낭염 치료에 대한 고민을 굉장히 오랫동안 했어서.. 환자분들의 고민을 잘 이해할 수 있었죠. 

모낭염
모낭염

모낭염 치료 연고? "무피로신"

모낭염 치료는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약을 먹을 수도 있고, 주사를 맞거나 레이저로 치료하는 방법도 있어요. 그 중 오늘은 연고 치료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무피로신"이라는 성분의 연고 인데요. 

 

 

 

무피로신은 세균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 항생제입니다. 강력한 항균 작용으로  모낭염의 주요 원인균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요. 모낭염이 생겼다면 연고로 된 약품들을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원래 후시딘, 마데카솔 등이 유명했죠. 하지만 수십년간 이 연고를 이용하면서, 연고들에 포함된 항생제에 내성이 생겨서 요즘에는 치료 효과가 좀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들이 많아요. 

 

이에 비해 무피로신 연고는 충분히 효과적으로 세균을 제거할 수 있고, 부작용도 없어 걱정할 필요 없이 사용하시면 돼요. 

무피로신을 안쓸 이유가 없는 거죠, 

 

모낭염연고_무피로신,베아로반,에스로반
무피로신 성분 모낭염 연고 : 베아로반, 에스로반

 

약국에 가셔서 무피로신 성분의 연고를 달라고 하시면 돼요. 위의 베아로반, 에스로반은 대표적인 무피로신 연고입니다. 굳이 딱 저 연고를 사용하실 필요 없으세요 !! 과거 박트로반이 유명했는데 이제는 단종되어서 없습니다~ 

일반의약품으로 구매가 가능해서 처방전 없이 바로 구매하실 수 있으니 집에 하나 구비해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무피로신 연고 사용법

  • 연고를 사용할 부위를 깨끗하게 소독 합니다*** <- 정말 중요 !!! 
  • 하루 2-3회 얇게 연고를 바릅니다. 
  • 최소 3-5일. 최대 2주 정도 연고를 사용합니다. 
  • 2주 이상 병변에 아무런 변화가 없으면 다른 치료가 필요하니 병원을 방문하세요 !  

모낭염 관리 및 Q&A 

모낭염의 경우 재발이 정말 잦은 질환이에요. 치료 이후에도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해요. 위에 설명드렸던 것 처럼 깨끗한 관리가 제일 중요해요. 세안이 모공도 잘 관리해주시면 좋구요, 모낭염이 있는 부위는 연고를 바르기 전으로 소독을 해주시면 아주 아주 좋습니다 :) 

 

병변 부위를 자극하는 것은 피하시는게 좋아요. 얼굴의 다른 부위는 필링 등의 각질 제거가 괜찮지만 모낭염이 있는 부위는 자극이 가하면 염증이 심해질 수 있어요. 면도나 제모 등의 행동은 자극을 엄청 주는 행동이기 때문에 금지입니다!

같은 이유로... 만지지 마세요ㅠㅠㅠㅠ..

 

 

연고 vs 경구 항생제

증상이 심하면 항생제 복용이 필요해요. 연고에 비해서 항생제의 농도가 훨씬 강하기 때문에 효과는 더 좋아요. 하지만 몸 전체적으로 작용하기엔 시간이 조금 걸려요. 그리고 먹는 항생제는 연고에 비해서 몸에 부담도 많고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연고의 효과는 경구약에 비해서 떨어지지만 적은 양의 항생제로도 치료가 가능한 정도라면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염증이 있는 부위에 항생제를 바로 도포하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먹는 약에 비해서 연고는 내성 가능성이 훨씬 적고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봐도 되니 안전하답니다 ! 

 

오늘도 예쁜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