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사가 추천하는 예뻐지는 법/피부질환

[의사블로그] 피부과 염증주사, 염증주사 패임

by 너의그늘아래 2024. 6. 28.
반응형

 

최근에 타병원에서 피부과 염증주사를 맞고 패임으로 오시는 분들이 많아지셨어요. 

피부과에서는 염증주사는 정말정말 엄청 많이하는 시술인데요. 이 주사는 트리암시놀론 이라는 약품을 이용합니다. 

 

오늘은 피부과 염증주사 패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패임이 발생하는 원인, 관리 방법,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피부과 염증주사란?  트리암시놀론

피부과 염증주사의 성분은 트리암시놀론이에요. 다양한 피부질환에서 염증과 면역 반응을 감소시키는데 사용되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라는 성분인데요. 간단히 말해 스테로이드 주사에요.

 

염증주사 = 스테로이드 주사 

 

대부분의 병원은 입자로 되어있는 트리암시놀론이라는 약물을 생리식염수에 녹여서 사용해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약물의 사용기한 때문이에요. 주사로 만든 이후에는 빠르게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대부분 하루 한 번 입자로 된 트리암시놀론을 조제한 이후 당일 사용 후 폐기합니다. 

피부과 염증주사 패임
피부과 염증주사 패임

 

**염증주사 패임 원인**

이런 염증주사를 맞은 이후 패임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염증주사 패임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피하 지방 위축 : 염증주사는 피하 지방의 위축을 발생시킬 수 있어요. 트리암시놀론 입자들이 피부내의 지방을 당기는데요, 이게 피부가 함몰되는 가장 주된 원인이에요. 
  2. 콜라겐 손실 : 스테로이드 성분이 피부의 일부 콜라겐 생산을 억제해서 피부가 얇아지거나 탄력을 잃게 되면서 일시적으로 함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3. 혈관 수축 : 주사 부위에 혈관이 있었다면 혈액 공급이 감소하면서 조직의 위축을 유발할 수 있어요. 
염증 주사 패임 원인 = 피하 지방 위축 

염증주사 패임 치료방법 "생리식염수 주사"

앞서 말씀드렸듯이 피부과 염증주사의 경우 내부의 입자로 구성되어 있어요. 액체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액체가 아니고 아주 작은 입자죠. 이 입자들은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모두 흡수되어서 사라져요. 그래서 특정한 치료 없이도 패임은 몇주가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돼요. 하지만 패임이 심하다면 해당 부위를 조금 빠르게 호전시켜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생리식염수 주사 : 파인 부위에 생리식염수를 주사하면 염증주사의 농도를 낮추는 효과와 입자들이 빠르게 퍼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빠르게 패임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2. 재생 관리 : 해당 부위가 콜라겐 손실 및 혈관 수축이 있었다면 재생에 관련된 관리를 받으시면 빠르게 호전이 가능해요. LDM이나, 재생 관련 레이저 등을 진행 하셔도 좋아요. 
염증주사 패임 치료 방법 = 생리식염수 주사 

 

 

염증주사 패임 예방법

  1. 적절한 주사 시술 : 피부과 염증주사의 경우 특정 깊이로 주사(피내주사)가 되어야해요. 해당 깊이로 주사하지 않는다면 효과가 없거나 피부 함몰 등이 생길 수 있어요.  
  2. 적절한 용량, 적절한 농도 : 농도 자체가 너무 진하거나 주사의 용량이 너무 많으면 입자들이 많아져서 패임을 유발할 수 있어요. 그래서 병원마가 적절한 농도와 용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결론 

트리암시놀론 피부과 염증주사는 강력한 항염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정말 많이 하는 시술이에요. 한 번도 안하는 사람은 있어도 한 번 하는 사람은 없다고들 말하는 시술이죠. 하지만 적절한 주사 시술, 주사의 농도와 용량에 따라서 피부 함몰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이런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주사 시술 방법, 적정 농도, 적정 용량 사용이 중요해요. 부작용이 발생하였다면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호전되지만 빠른 호전을 위해서 생리식염수 주사 등의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Q&A 

염증 주사 후 색소 침착이 생겼어요 ! 

- 염증 주사는 색소 침착을 발생시킬 수는 없어요. 염증이 있던 병변이 색소 침착을 만들게 됩니다. 염증의 경과로 일시적으로 피부톤이 어두워졌다가 시간이 지나면 회복돼요. 빠르면 몇 주 이내 오래 걸리면 3개월 정도가 걸릴 수도 있어요. 

 

염증 주사는 같은 부위에 반복적으로 계속 맞아도 되나요? 

네 괜찮아요 다만 같은 부위를 맞을 땐 1주일 간격으로 맞으셔야 해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일주일 정도는 염증주사 입자가 남아있기 때문에 그러한데요, 농도나 용량에 따라서 간격을 더 늘리는 병원이 있을 수 있어요. 

 

 

오늘도 예쁜 하루 되세요 :) 

반응형